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베라 꽃 생산도, 품질도 경북이 전국 으뜸!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2. 2. 1. 15:28

본문

구미화훼연구소, 경북 유일 1등 화훼 거베라 집중 육성한다

 

△ 거베라 품질_거베라 1차 선발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는 경북 특화작목 거베라를 집중 육성 개발한다고 밝혔다.

 

거베라는 국내 절화류 중 재배면적이 일곱 번째로 많은 작물로, 경북의 재배면적은 11.8ha로 전국 점유율 51%를 차지하고 생산액은 34억원으로 61%에 이른다.

 

특히 봉화를 비롯한 영주, 안동 등 경북 북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광량이 좋아 화색이 선명하며 여름에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덜해 좋은 품질의 거베라를 생산하여 화훼공판장, 도매시장 등에서 최고가를 받고 있다.

 

△ 거베라 품질_거베라 실생 정식

 

거베라는 1980년대 초에 국내에 도입돼 결혼식, 행사장 등 대형 화환에 이용하는 큰꽃의 대륜거베라가 시장을 주도했다. 하지만 화환 재사용 문제와 조화(플라스틱 꽃)로 대체됨에 따라 시장이 많이 위축됐다.

 

현재는 기존의 쓰임과는 달리 테이블 장식, 꽃다발 등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극소륜의 미니계와 폼포니형, 파스타형 등 특이화형이 50% 이상 유통되고 있으며 또한 기존 품종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품종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품종은 외국에서 수입한 품종이 대부분으로 로열티가 포함된 비싼 모종값이 농가에게 부담되며 더 나아가 소비자도 비싼 꽃값에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 거벨라 품질_거베라 실생 양성

 

이에 구미화훼연구소는 화훼 중 경북에서 유일하게 최고의 절화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거베라를 집중 육성하여 새로운 화형의 다양한 품종 개발과 농가 조기보급에 앞장서고자 한다.

 

△ 거베라 품질_신품종 퍼플프라이드

 

현재까지 9품종을 육성하여 퍼플프라이드3개 품종은 품종보호등록을 마쳤고 2031년까지 15품종을 품종보호출원 할 계획이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우리 지역에서 생산하는 거베라가 전국에서 1등인 만큼 자부심을 갖고 꾸준하게 품질향상과 기술개발에 힘쓰겠다라며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품종을 육성하여 경북 화훼산업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693

 

거베라 꽃 생산도, 품질도 경북이 전국 으뜸!

구미화훼연구소, 경북 유일 1등 화훼 거베라 집중 육성한다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