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방선거 D-60, 지방자치단체장 등의 행사 개최·후원 금지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2. 3. 31. 17:17

본문

4.2()부터 정치행사 참석, 선거대책기구 방문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도 제한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선거일 전 60일인 42일부터 지방자치단체장·교육감의 각종 행사 개최·후원이 금지되고 정당·후보자 명의의 선거여론조사를 실시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선거일 전 60일부터 제한·금지되는 주요 행위는 다음과 같다.

 

지방자치단체장·교육감의 각종 행사 개최·후원 금지

 

지방자치단체장·교육감 및 소속 공무원은 선거일 전 60(2022. 4. 2.)부터 선거일까지 교양강좌, 사업설명회, 공청회, 직능단체모임, 체육대회, 경로행사, 민원상담 기타 각종 행사를 개최하거나 후원할 수 없다.

 

다만, 법령에 의하여 행사를 개최·후원하는 행위, 특정일·특정시기가 아니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행사를 개최·후원하는 행위, 천재·지변 기타 재해의 구호·복구를 위한 행위, 유상으로 실시하는 교양강좌나 주민자치센터가 개최하는 교양강좌를 후원하는 행위, 집단민원 또는 긴급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행위 등은 가능하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정당 정책 홍보 및 선거대책기구 등 방문 제한

 

지방자치단체장은 제한기간 중 정당의 정강·정책과 주의·주장을 홍보·선전하거나, 정당이 개최하는 일체의 정치행사에 참석하거나, 선거대책기구, 선거사무소, 선거연락소를 방문할 수 없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선거의 예비후보자나 후보자가 된 경우 위의 행위 가능

 

다만, 지방자치단체장이 창당·합당·개편대회 및 후보자선출대회에 참석하거나, 소속 정당이 당원만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정당의 공개행사에 당원으로서 의례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가능하다.

 

투표용지 유사 모형, 정당·후보자 명의에 의한 선거 여론조사 금지

 

누구든지 42일부터 선거일까지 정당이나 후보자(입후보예정자 포함)의 명의를 밝히거나, 투표용지와 유사한 모형에 의한 방법으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를 할 수 없다.

 

이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여론조사를 빌미로 인지도를 높이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다만, 정당이 당내경선 여론조사를 하거나, 정당이나 후보자로부터 의뢰받은 여론조사기관이 의뢰자를 밝히지 않고 여론조사기관의 명의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가능하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2181 

 

지방선거 D-60, 지방자치단체장 등의 행사 개최·후원 금지

4.2(토)부터 정치행사 참석, 선거대책기구 방문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도 제한돼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