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도청 신도시 서편 진입도로…15일 완전 개통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2. 6. 13. 15:34

본문

- 국도 28호선(지보면)~경북도청 신도시 총 연장 4.6km

- 신도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 경북 서남권역 및 충청권, 수도권 접근성 대폭 개선

 

 

경상북도는 15일 정오에 도청신도시에서 경북서남권역을 연결하는 서편 진입도로(국도28호선~신도시)를 완전 개통한다.

 

 

서편 진입도로는 신도시 주간선도로(광로)에서 예천지역 국도 28호선 간의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것으로 총 연장 4.6, 왕복 4차로에 교차로 8개소로 약 3년간 총사업비 480억원이 투입됐다.

 

이번 진입도로 개통으로 상주, 문경, 김천, 구미 등과의 거리가 단축되고, 당진~영덕간 고속도로 서의성IC와 동상주IC,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수도권, 충청권 등의 도시들과 접근성을 높여줄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청신도시 진입도로는 상위 국가기관 교통망과 연계구축을 위해 8개노선에 12634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그간 신도시 동편(안동방면)과 북편(예천방면), 남쪽 편 방향의 진입도로 3개 노선 14.9는 개통을 완료한 상태에서 이번 서편 진입도로 개설 완료로 신도시 개발 10년 만에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게 됐다.

 

 

도청이전신도시 조성사업은 1단계 마무리 이후 현재 2단계 개발이 진행 중이며 새로운 정주인구 유입을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 추진 등 자족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입도로 확충은 그간 막혔던 신도시의 새로운 혈맥이 뚫리게 된 것으로 신도시 조성에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서편 진입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충청권의 높아진 접근성으로 물류비용 절감과 신도시 인구유입 촉진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나머지 진입도로도 신도시 2단계 개발과 맞춰 연차적으로 추진해 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2570 

 

경북도청 신도시 서편 진입도로…15일 완전 개통

- 국도 28호선(지보면)~경북도청 신도시 … 총 연장 4.6km- 신도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경북 서남권역 및 충청권, 수도권 접근성 대폭 개선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