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은 꿈을 키우고 지역민은 꿈을 응원하는 상생 공간 열어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2. 11. 18. 06:55

본문

- 17경산청년창의창작소개소

- 청년 인디문화예술 창작공간 활용

- 작업실, 오픈 스퓨디오, 공유판매점 등 조성

- 지역민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 계획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17일 영남대학교 경산청년창의창작소에서Y-STAR 경산청년창의창작소개소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조현일 경산시장, 최외출 영남대학교 총장, 이춘우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경산청년창의창작소는 지난해 경북 청년행복 뉴딜프로젝트 사업(청년희망 Y-STAR 프로젝트)으로 추진해 총사업비 125000만원(도비 62500만원, 시비 62500만원)을 들여 영남대학교 박물관 앞 숲에 연면적 607.03(183) 규모로 조성했다.

 

주요시설은 컨테이너 구조의 4개동(S, T, A, R)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S(청춘꿈작소)은 문화예술 개인작업실 5(13, 22)를 갖춰 지역 청년들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지원, 인디문화 창작 예술활동 지원, 지역 동행 프로젝트와 개인 예술작업을 지원한다.

 

T(청춘꿈다락)은 지역청년의 스타일이 담긴 인디문화(영화, 영상, 출판, 연극, 공연, 미술, 전시, 음반 등)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오픈 스튜디오로, 다목적홀, 녹음실, 촬영실, 편집실을 갖춰 창작활동 공간으로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A(청춘꿈판장)은 지역 청년 작가의 문화 예술 창작품 및 지역의우수한 자원을 홍보전시판매할 기회를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공간으로, 기관단체소상공인 등의 홍보 전시관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아울러, R(꿈자리쉼터)은 청년 활동가 중심의 행사기획을 통해 실무경험기회를 제공하고, 시민참여 박물관 문화공연, 길거리 사진전, 플로깅, 힐링모먼트 등 지역민 참여 형태의 다양한 숲속 힐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창의창작소는 청년 문화 예술가의 자유를 나타내는 컨테이너 건축 구조와 영남대학교 박물관의 높은 담장을 일부 제거하고 시민에 개방해 청년과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경산지역 청년거리 조성의 문화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문화의 힘은 쇠락한 도시도 다시 융성하게 한다이번 청년창의창작소가 청년들이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라고, 청년과 지역주민간 상생하는 지역의 대표 성공모델로 안착해 청년 문화예술 허브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3643 

 

청년은 꿈을 키우고 지역민은 꿈을 응원하는 상생 공간 열어

- 17일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