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청년공동체 유유자적팀 행안부장관상 수상

카테고리 없음

by 황식 행정사 2022. 11. 20. 10:03

본문

- 17일 행정안전부 주관 최종 성과공유회에서

- ·도 대표 17개 팀 중우수상수상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지난 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 주최·주관으로 열린2022년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최종 성과공유회에서 지역의 청년공동체 유유자적팀이 행정안전부장관상(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은 지역에서 일자리를 갖고 싶으나, 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멘토링과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지역 내 구성원들과 다양한 소통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주고 있다.

 

올해 전국에서 총 140개의 청년공동체가 선정돼 활동했다.

 

이날 열린 최종성과 공유회는 시도별 추천 공동체 팀들의 지난 활동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과 청년선배의 우수사례 소개, 총괄 심사평 및 우수 공동체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안동의 유유자적팀은 경북 대표로 참가해 각 시도에서 선발된 17개의 공동체 가운데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수 청년공동체로 선정된 유유자적' 9개 참여 팀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기념패 수여, 활동 성과홍보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안동 유유자적팀은 하회마을에서 생활하는 청년 5명이 모여 만든 공동체로 지역주민들과 서로 소통하면서 유대감을 형성한 청년들이 전통문화를 지키면서 지역과 더불어 살아가는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들은 하회마을 놀이마당에서 청년공동체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마을축제(하회에서 놀자)를 직접 개최하고, 다양한 지역교류 활동(하회마을 불천위 제례, 병산서원 향사, 복날 삼계탕 배달, 지역문제해결플랫폼발대식 등)에도 적극 참여했다.

 

지역청년과 타지 청년들을 초청해 네트워크 행사를 개최해 소통하고, 특히 풍물동아리를 결성해 멘토인 풍천면 풍물패와 함께 안동탈춤페스티벌 풍물경연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또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에도 선정돼(사업비 4500만원) 내년에는 하회마을에서 타지 청년들 10명을 데려와 8주 간 함께 전통 체험활동을 수행해 지역의 전통문화를 홍보하는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올해 경북도에서는 우수공동체로 선정된 유유자적이외에도 여러 공동체 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선보였다.

 

요리수업 및 지역 봉사활동 등을 통해 젊은 엄마들의 네트워크 형성에 앞장선 청도의 노는 엄마들’, 코로나 19와 결혼식 비용 등으로 결혼식을 하지 못한 청년들을 위한 야외결혼식 별별웨딩사업을 수행한 영천의 나다움 놀이터’, 의성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야외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한 농상등 다양한 청년공동체 팀들이 자신들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장미정 경북도 청년정책관은이번 성과공유회에 경북 대표로 참가해 우수상을 수상한 안동의 유유자적팀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내년에도 경북에서 청년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3668

 

경북청년공동체 유유자적팀 행안부장관상 수상

- 17일 행정안전부 주관 최종 성과공유회에서- 시·도 대표 17개 팀 중‘우수상’수상

www.mgilbo.co.kr

문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