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으로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 총력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2. 1. 07:27

본문

- 정부 에너지 지원 대책 사각지대 집중 발굴로 대상자 누락 방지

- 기초생활수급 105천 가구, 가구당 10만원 긴급난방비 추가 지원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정부의 저소득층 난방비 지원 확대 대책과 더불어, 도내 난방 취약계층이 빈틈없이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에너지 사각지대 발굴에 적극 나선다.

 

정부는 지난 126일 급등한 난방비 지원을 위해 겨울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특별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을 당초 154천원에서 307천원으로 인상하고, 가스요금 감면 폭을 당초 9천원~36천원에서 18천원~72천원으로 인상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난방비 지원 시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 장애인 등 관련 제도를 알지 못해 신청하지 못하는 사람이 발생하지 않도록 130일 시군 복지부서 국과장 영상회의를 긴급 개최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도에서는 130일부터 210일까지를 에너지 취약계층 집중 발굴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시군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에너지바우처, 도시가스, 전기요금 할인 미 신청 가구를 전수 조사하여 신청 안내문을 재발송하고, 가구별 전화방문조사 등을 통해 신청을 독려하여 지원 대상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 할인 대책과 별도로 기초생활보장(생계·의료·주거·교육) 수급권자 105천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10만원씩 긴급난방비 105억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이를 통해 유례없는 한파와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난방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진현 복지건강국장은 난방비 급등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피해는 상대적으로 더욱 클 수밖에 없다특히 노인, 장애인등 가구 특성으로 인해 관련 시책을 몰라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4382 

 

경북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으로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 총력

- 정부 에너지 지원 대책 사각지대 집중 발굴로 대상자 누락 방지- 기초생활수급 10만5천 가구, 가구당 10만원 긴급난방비 추가 지원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