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 재난안전 ‘제로(ZERO)’ 특강 개최!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2. 10. 07:25

본문

- 울진 산불, 태풍 힌남노 등 재난대응 사례를 통한 시군 소통 및 대응 역량 강화

 
 

경상북도는 9일 오후 2시 도청 안민관 다목적홀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안전관리 재난제로특강을 가졌다.

 

이번 특강은 연초 실시된 도 및 시군 인사이동에 따른 재난업무 관리 공백을 방지하고 재난관리 체계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도 재난안전 담당자를 대상으로 위기관리 매뉴얼 체계 이해와 관리, 재난발생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과 운영, 실제 재난 사례를 통한 재난 대응 체계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강을 맡은 민금영 연세대학교 교수는 현재 운용 중인 위기관리 매뉴얼 체계와 문제점과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 개편 계획에 대해 강의하며, 재난현장과 연계되고 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경북도의 사회자연재난 대응 실무를 담당하는 팀장들이 작년 발생한 울진 대형 산불과 태풍 힌남노 대응 사례를 중심으로 시간대별 대응과 문제점 및 개선책 제시 등 현장감 있는 재난대응과 수습복구 협력체계를 강의함으로써, 재난업무 담당자들의 이해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김병삼 재난안전실장은 재난은 초기에 얼마나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피해 규모가 달라진다오늘처럼 평소 특강이나 업무연찬 등을 통해 부서별 임무 숙지와 재난 컨트롤 및 협력체계를 사전에 구축해 재난 대응 준비 태세에 부족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특강 이후에도 재난안전 담당자의 재난대응 역량 강화와 재난안전 사전 예방을 위해 재난안전 제로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4446 

 

경북 재난안전 ‘제로(ZERO)’ 특강 개최!

- 울진 산불, 태풍 힌남노 등 재난대응 사례를 통한 시군 소통 및 대응 역량 강화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