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경돌리네습지’ 람사르습지 등록 주민설명회 개최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3. 1. 16:02

본문

- 습지마을 주민들과 힘을 모아 람사르습지 등록 추진

 
 

문경시(시장 신현국)228일 산북면 우곡1리 문경돌리네습지 홍보관에서 세계적으로 희귀하고 국내 유일한 돌리네지형에 형성된 문경돌리네습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적으로 보전해야 할 국제 중요 습지로 인증받기 위해 추진 중인 람사르습지 등록에 앞서 습지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습지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문경돌리네습지 추진 현황, 람사르습지 현황, 람사르습지 등록 기준 및 절차, 향후 추진 계획 등을 설명하였으며, 앞으로도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람사르습지 등록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문경돌리네습지는 람사르습지 등록 기준 9개 중 3(희귀한 지형의 습지, 멸종위기야생생물 서식, 생물다양성 풍부)의 기준을 충족하여 등록이 가능한 습지이다.

 

이에, 문경시는 올해 3월 중 환경부에 RIS(람사르정보양식)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관계중앙행정기관 협의 및 국가습지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5월 중 람사르사무국에 등록 신청할 계획을 습지마을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람사르습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습지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람사르협회가 지정·등록하여 보호하는 습지를 말하며, 람사르협회에서는 '물새 서식지로서 중요한 습지보호에 관한 협약'인 람사르 협약에 따라 독특한 생물·지리학적 특징을 가진 곳이나 희귀동식물종의 서식지, 또는 물새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가진 습지를 보호하기 위해 람사르습지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박연복 환경보호과장은 문경돌리네습지는 2017년 환경부 지정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될 때부터 습지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함께했다.”시는 주민들과 함께 문경돌리네습지가 람사르습지 등록을 통해 국제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4618 

 

‘문경돌리네습지’ 람사르습지 등록 주민설명회 개최

- 습지마을 주민들과 힘을 모아 람사르습지 등록 추진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