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경찻사발축제, 오미자축제, 사과축제 등 성공적인 축제운영 인정받아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8월 24일(목) 더플라자호텔서울에서 열린 「2023 국민공감 캠페인 국민공감 경영대상 & 국민공감 브랜드대상」에서 ‘축제관광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3 국민공감 캠페인은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의 정부 기관이 후원하며, 공감과 소통을 통해 대한민국의 가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관과 단체를 알리기 위한 행사이다.
또한, 문경시는 지역에 활력을 심어주는 많은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축제관광도시의 위상을 제고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대표적인 주요성과로 △오미자축제는 6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 50톤의 판매량과 5억원의 판매 수익을 올리는 등 지난 현장 축제 대비 2배의 내방객 및 판매량 증가를 달성하여 코로나19로 위축된 문경농산물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문경약돌한우축제는 1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 50두의 한우를 완판하고 4억원의 수익을 올려 문경약돌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문경사과축제는 축제기간 중 35만여 명의 관람객이 내방하여 200톤의 판매량과 19억원의 판매 실적을 올려 명품 감홍사과의 명성을 높였다.
특히, 지난 4월에 개최한 △2023 문경찻사발축제는 코로나19 이후 대면 축제로 개최하게 되면서 입장료와 주차요금 그리고 행사장 내 전동차 이용료까지 전면 무료화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인 결과, 축제 진행 9일 동안 24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았고 경제적 효과로 137억원의 실익을 거두는 등 성공적으로 축제를 만들었다.
이 밖에 문경시는 연간 4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실상부한 중부내륙의 중심 관광지로서, 문경새재 케이블카 조성사업과 주흘산 명품 데크로드 조성사업과 같은 대규모 자본투입으로 관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도전을 시도하는 등 문경시 전역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이번 수상은 ‘긍정의 힘’을 통해 위기의 문경을 구하고자 하는 모두의 노력으로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늘 긍정적인 사고와 계획으로 책임감 있고 신뢰를 주는 행정을 펼쳐 명품 축제관광도시 문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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