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비자도 만족! 농업인도 만족! 최고 품질 샤인머스켓을 찾는다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10. 14. 10:24

본문

- 전국 최초 경북 샤인머스켓 품평회개최, 포도산업 재도약 결의

- 2023년 경북 샤인머스켓 새출발 원년, 명성 회복 프로젝트 착착!

- 전국 최대 생산지로서 고품질 생산 결의, 시식 등 소비자 홍보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013일부터 14일까지 2일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소비자가 다시 찾다라는 주제로 경북 샤인머스켓 품평회 및 홍보행사를 개최한다.

 

경북은 우리나라 전체 포도 재배면적의 56%(8,204),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은 전국의 80%(4,854)를 차지해 우리나라 포도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포도 주산지역이다.

 

경북 샤인머스켓 재배면적(‘22) : 4,854ha(전국 80%, 경북 전체포도 재배면적의 59.1%)

전국 샤인머스켓 재배면적(ha): (‘20) 2,913 (’21) 4,251 (‘22) 6,067

 

명품 과일로 주목받았던 샤인머스켓은 재배면적의 급속한 증가와 더불어 지난해 이른 추석에 따른 조기출하로 품질이 떨어지는 미숙과 수확이 발생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아 전년 대비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등 재배농가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샤인머스켓 주산지로서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새도약 “Fresh Start”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려 샤인머스켓 품질개선의 최종 점검인 품평회와 소비자 인식개선 및 평가가 개최됐다.

 

 

품평회는 시군에서 추천된 20개 농가를 대상으로 1차 과원 현장심사, 2차 품평회 블라인드 심사로 열렸다. 최종 최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농가 10명에 대한 시상, 가락시장 유통전문가 특강,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한 농가 결의문 채택으로 포도산업의 재도약을 다짐했다.

 

 

엑스코 야외광장에서는 품평회에서 수상한 최고 샤인머스켓 10점과 경북도 육성 신품종을 포함한 국내·외 포도 신품종 8종 및 젤리, , 와인 등 포도 관련 가공제품 전시, 고품질 샤인머스켓 시식 등 샤인머스켓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과 소비촉진 홍보 행사도 진행됐다.

 

국내육성 신품종 전시내역 : 골드스위트(경북도), 루비스위트(경북도), 글로리스타(경북도), 스텔라, 홍주씨들리스

 

한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올해를 경북 샤인머스켓 새출발 원년으로 삼고 추진하고 있는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 회복 새도약 “Fresh Start”프로젝트는 주산 시군 품질관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 규격품 생산과 수출확대를 통한 내수시장 안정 경북도에서 육성한 신품종의 조기 확대 보급을 통한 홍수 출하 방지가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우선,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샤인머스켓 품질향상을 위해 주산 시군과 함께하는 품질관리 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농가 의식 변화를 위해 전 시군과 협력하며 1548,000여 명에게 농가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고품질 샤인머스켓 재배 매뉴얼 보급뿐만 아니라 수출농업기술지원단과 공동으로 지난 9월까지 총 15회에 걸쳐 수출국 맞춤 현장 컨설팅을 실시해 고품질 샤인머스켓 재배 분위기를 확산시켰다.

 

특히, 경북도에서 포도 품종 다변화를 위해 육성한 골드스위트, 레드클라렛 등 8종의 포도 신품종을 조기 확대 보급해 분산 출하와 다변화하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고 도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표 품종으로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포도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보고 앞으로도 경북 포도의 명성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새도약 “Fresh Start”프로젝트를 통해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해야만 안정적인 소득이 될 수 있다는 생산자 스스로 자성의 결의를 다지는 계기로 삼고, 소비자와 농업인 모두가 만족하는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에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샤인머스켓의 상품성 및 부가가치 향상을 위하여 6개월까지 저장이 가능한 샤인머스켓 장기 저장기술을 개발해 보급했고 샤인와인, 에이드 등 부가가치 향상 가공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경북도에서 육성한 샤인머스켓 대체 신품종 레드클라렛과 골드스위트를 중심으로 2028년까지 수출단지를 500ha 조성하고 포도 수출물량도 3,000톤까지 늘려 경북포도의 한류바람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