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점촌5동, 고객 만족을 넘어 감동으로 다가가는 민원행정 변화 시도!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4. 3. 5. 08:12

본문

 

점촌5동행정복지센터(동장 조성영)는 고객 중심의 민원 처리와 시민 불편사항 해소로 무한친절 도시 문경 실현을 위한 친절행정 시책추진에 발 벗고 나섰다.

 

이를 위해 민원인이 쉽게 담당업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업무안내판을 새롭게 제작·교체하고, 시정의 중점과제로 추진 중인 3대 친절 운동인 가슴으로! 정성으로! 따스함으로!” 선도적으로 실천하고자 민원 응대 문구를 게첨하는 등 시민 불편 사항 해소와 신속한 민원 처리로 가슴으로 전해지는 작은 친절서비스로 진한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부터 직장인들의 편의도모를 위해 동 자체 친절행정 시책으로 민원 연장 처리제인 "굿모닝 민원실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매주 수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민원담당자가 근무 시간을 연장해 제증명 발급 민원 등을 처리함으로써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직장인은 물론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점촌5동의 다섯 가지를 기본 모티브로 Smile(미소), Speed(신속), Simpie(간결), Soft(유연), Satisfaction(만족)"5S(5-YES!) 친절운동을 전개해 시민들께 배려와 존중을 몸소 보여주며 민원 응대의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자 직원들의 다짐을 약속하는 결의문 게첨 등 전 직원이 "무한친절 스마일 운동에 함께 동참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민원응대 요령 숙지로 친절행정 생활화를 위한 "무한도전교육을 매주 월요일 직원 교육 시 반복하고 있다. 이는 무(무조건 친절하게 민원인을 응대하겠습니다.), (한없이 친절하게 민원인을 응대하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민원인들을 위해), (전 직원이 1%의 가능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점촌5동은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13개 도움단체 회의는 물론 각종 행사 시 친절과 배려, 존중으로 친절 운동에 함께 동참할 것을 다짐하고 이를 실천·홍보하기 위한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기관·단체 참여 확산에 솔선수범하고있다.

 

조성영 점촌5동장은 "행복1번지 점촌5슬로건에 걸맞는 동민이 중심이 되는 따뜻하고 감동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무한친절 봉사로 신뢰받는 시정구현에 점촌5동이 선도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시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강화와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신속한 맞춤형 행정서비스 실천으로 진정한 행복1번지 점촌5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맡은 바 소임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