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상북도의회, 2022년 경상북도 청소년의회 교실 개최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2. 10. 23. 11:01

본문

- 도내 5개학교 초·중등 학생구미여중 시작으로

- 의성 안계중 안동 신성초, 경산 정평초, 예천초 시범실시

- 일일 도의원으로서 본회의장에서 생생한 의정활동의 체험기회 가져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2022년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구미여자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021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올해 첫 실시한 청소년의회 교실에는 구미여자중학교 학생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배한철 의장, 황두영 도의원(구미, 교육위원회)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학생들을 격려했으며, 학생들이 도의원의 역할을 맡아 의회 본회의 의사진행순서와 같이 동일한 방법으로 직접 진행했다.

 

5분 자유발언 시간에서는학생들의 수업태도 개선 방안중학교 두발 자유화란 주제로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했고, “초등학교 화장품 사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 “교내 cctv 설치에 관한 조례안”, “청소년의 과도한 카페인중독 방지 건의안등 학생들의 고민이 담긴 조례안과 건의안에 대한 입법절차에 학생 모두가 참여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지위를 생생하게 체험했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도의회 의사일정의 전 과정을 체험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지방의회의 기능과 우리 지역의 도의원들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소중한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은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일일 도의원이 되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일정을 스스로 운영하여 도의원의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경상북도의회에서는 2004년부터 도내 초··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해왔으며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올해 10월말부터 다시 재개했으며, 2022년도는 구미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의성 안계중학교, 안동 신성초등학교, 경산 정평초등학교, 예천초등학교 순으로 총 5회를 시범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배한철 경상북도의회 의장은앞으로도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지방자치를 이해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오늘 이시간이 민주주의 시민의식을 키워 우리나라 미래 리더의 꿈을 실현하게 하는 교육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출처 : http://www.mgilbo.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3397 

 

경상북도의회, 2022년 경상북도 청소년의회 교실 개최

- 도내 5개학교 초·중등 학생…구미여중 시작으로- 의성 안계중 안동 신성초, 경산 정평초, 예천초 시범실시- 일일 도의원으로서 본회의장에서 생생한 의정활동의 체험기회 가져

www.mgilbo.co.kr

문경일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