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도, 국토부와 신규 국가산단 성공조성 및 지역발전 협력 논의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6. 26. 17:14

본문

- 26일 현안회의 개최, 국가산단 성공조성 상생협약 체결

- 이철우 지사, 통합신공항 등 지역발전 앞당기는 현안사업 적극 지원 요청

- 원희룡 장관, 지역 건의사업 적극 검토 및 신규 국가산단 속도감 있게 추진

 

 

경북도는 26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국토교통부(원희룡 장관)와 경북도(이철우 지사)간 신규 국가산단 성공 조성과 지역발전에 관한 현안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장관과 국토부 실국장,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 경북도 관계 실국장, 주낙영 경주시장, 권기창 안동시장, 손병복 울진군수, 국가산단 시행자인 이한준 LH 사장, 이재혁 경북개발공사 사장 등이 함께 했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의 국가산단 조성 지원계획, 박동선 LH본부장이 경북 국가산단 조성 추진계획에 대해 발표 후 심영재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의 지역 현안 건의와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맞이해 신규 국가산단 성공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원희룡 장관이 직접 지역을 방문해 준 것에 대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국가산단의 성공은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하다. 신속한 후속조치로 2025년 하반기에 반드시 착공될 수 있도록 각 기관별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구경북 최대 숙원사업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장래 항공수요를 반영한 충분한 규모의 민간공항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경북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 현안사업으로 공항접근성 향상을 위한 신공항 연계 SOC사업과 지역개발 촉진과 균형발전 기반 마련을 위한 도로, 철도 등 교통망 확충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충분한 규모의 민간공항 건설

대구경북 광역철도(서대구~의성)

북구미 IC~군위JC간 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읍내JC~군위JC)확장

대구경북신공항 의성방면 진입도로 개설,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포항~영덕)

외동~울산시계간 국도7호선 확장, 안동~도청 국지도79호선 건설

영덕~울진~삼척간 고속도로(남북10) 건설

 

국토부에서도 경북도의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 건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속도감 있는 신규 국가산단의 조성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 후 국토부, 경북도, 경주시, 안동시, 울진군,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북개발공사는 경상북도 신규 국가산단 성공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첨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