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박춘남 의원, 4계절 놀이터(물놀이장) 설치 제안(5분 자유발언)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7. 14. 08:06

본문

 

문경시의회(의장 황재용)713일 제268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춘남 의원은 ‘4계절 놀이터(물놀이장) 설치 제안’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존경하는 문경 시민 여러분!

그 어느 때보다 변화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 황재용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적극적인 추진력을 발휘하고 계시는 신현국 시장님과 문경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호계, 점촌1, 3동이 지역구인 박춘남 의원입니다.

 

해마다 여름이 시작되는 7월초 쯤, 각 지역신문을 도배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바로 지자체별로 물놀이장을 개장한다는 기사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알리는 신호이자 아이들의 신나는 물놀이가 연상되는, 그동안 부러운 눈으로 지켜보던 기사였습니다.

 

현재 주민 편의시설로 각광을 받고 있는 물놀이 시설은 이미 경제성, 유희성, 활용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처음 설치됐던 물놀이 시설은 점차 지역을 넓혀 전국적으로 확산 중에 있습니다.

 

환경부 통계에 의하면 20229월말 현재 전국 총 2,615곳의 물놀이 시설이 있으며 국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설이 1,857곳으로 71%, 민간에서 운영하는 시설이 758곳으로 29%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유형별로는 바닥분수나 벽면분수가 1,748곳으로 가장 많고, 물놀이장이 608, 실개천 등 기타시설이 259곳입니다.

 

경북에는 122개의 물놀이형 수경시설이 분포하고 있고, 인근지역인 영주, 상주, 예천에서는 수년 전부터 대규모 물놀이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문경시도 금년 신규사업으로 722일부터 88일까지 18일간 한시적으로 물놀이장 개장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첫 시도에 대하여 본 의원은 기대를 많이 하고 있으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날자를 연장하는 것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제에 본 의원은 우리 문경시도 상설 물놀이장을 개설할 것을 제안합니다.

현재 흥덕공원에 건설하는 물놀이장은 20247월에 개장할 예정이며 미취학 영유아를 위한 특화시설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평상시에는 놀이터로, 여름철에는 물놀이를 할 수 있고 겨울에는 스케이트장, 썰매장으로 활용하면 연중 시민들이 아이들과 함께 즐겨찾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날씨가 무더운 여름은 시민들의 생활이든 휴식이든 물과 떼놓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갈수록 심해지고 또 길어지고 있습니다.

 

2019년 발표된 물놀이 시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논문에 의하면, 다양한 계층이 이용 가능한 물놀이 시설은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기고, 주민들간의 관심과 소통, 화합하는 커뮤니티 공동체를 형성하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어린이들의 체력 증진과 사회성 발달, 물을 활용한 감각경험, 자연학습 등과 더불어 즐거움의 장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특히 어린 자녀들을 두고 있는 30대와 40대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시내에 위치하는 물놀이장의 부가적인 장점으로는 첫째, 접근성과 편의성입니다. 시민들은 특별한 준비없이 언제든지 물놀이장을 찾아서 자녀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둘째, 안전성입니다. 계곡이나 바닷가에서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자유롭게 각종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셋째, 놀이시설의 다양성입니다. 단지 물속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각종 풀장, 슬라이드, 워터터널, 바닥분수 등 재미있는 시설들이 설치됩니다.

 

넷째, 비용 절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휴가철에는 많은 인원이 피서지로 떠남으로서 시내가 텅 비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시민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 외지로 나가는 대신 시내의 물놀이장을 이용하며 음식을 주문배달 할 경우 요식업 등 관내 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989, 8대 의회 당시 의원님들과 사무국 직원들이 우수 물놀이장인 칠곡보 야외 물놀이장과 영천시 망정 제3공원 물놀이장을 견학하고 문경에도 물놀이장 건립을 추진하자고 건의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물놀이장이 건립되었더라면 시민들이 보다 풍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드시 멋진 물놀이장이 건설되어 가족단위의 시민들이 편하게 찾아와서 쉴 수 있고 아이들의 경쾌한 목소리가 행복감의 크기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긍정적인 검토를 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