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분 자유발언] 고상범 의원 / "대형종합실내체육관 건립" 촉구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10. 12. 18:56

본문

 

고상범 문경시의회 의원은 1012일 제2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앞서 대형종합실내체육관 건립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존경하는 문경 시민 여러분!

 

언제나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대변하고자 노력하시는 황재용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살기 좋은 문경 건설을 선두에서 이끌고 계시는 신현국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영순, 산양, 산북, 동로가 지역구인 고상범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문경시에도 대형 종합실내체육관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종합실내체육관은 농구, 배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다양한 스포츠 및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큰 공간과 시설을 갖추어 스포츠 경기 뿐만 아니라 대회, 공연, 이벤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문경실내체육관이 있지만 좌석 수 900, 수용인원 1,500명으로 앞으로 스포츠 도시로 도약하고자 하는 문경시의 계획에 비하여 규모가 너무 작습니다.

 

문경시는 2013년 국군체육부대를 유치한 이후 스포츠 특화도시로서의 면모를 착실하게 굳혀가고 있습니다. 집행부 계획에 의하면 당장 2023년만 하더라도 국제대회 2, 전국대회 45, 도 대회 19개 등 73개 대회의 개최 및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경시 규모의 도시에서는 유래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공격적인 계획이며, 실제로‘20238개국 초청 국제대학배구대회를 유치하여 성료하였으며, 또한 세계 60여개국이 참가하는‘2024년 세계태권도한마당 국제대회의 개최를 확정 짓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이러한 의지와 역량에 더하여 문경시의 스포츠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진다면 더 다양하고 큰 규모의 체육대회나 전지훈련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기에, 본 의원은 이제 우리 문경시에도 대형 종합실내체육관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실내체육관의 다양한 장점으로는

 

첫째, 날씨 등의 외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어 일관된 활동이 가능하며, 둘째, 농구, 배구, 배드민턴, 테니스, 달리기 트랙 등 다양한 운동을 지원하는 시설이 제공됩니다.

 

셋째, 공연, 전시회, 이벤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고 소통하는 장소로서 커뮤니티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운동 동호회, 스포츠 팀, 강습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는 문경시 체육회 산하에 42개 종목의 186개 스포츠 클럽이 있으며, 회원수는 3,042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클럽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찾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근의 학교 체육관은 임차비용이 비싸거나 사용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학교 부지에 수영장 건립을 둘러싼 갈등도 같은 맥락입니다. 물론 국군체육부대가 있지만 이 곳은 전문선수 위주의 시설로 일반 주민들이 쉽게 접근해서 운동할 수 있는 시설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형실내체육관은 시민들의 생활체육 활동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대형 종합실내체육관 건립은 우리 시가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 문경유치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한국체육대학이 문경에 유치된다면 문경시는 국군체육부대와 함께 명실공히 스포츠 특화도시로서의 양 날개를 다는 것이며, 한국 엘리트 체육의 산실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역량을 총 결집하여 반드시 이 과업을 성사시켜야 하지만 제대로 된 대형 실내체육관 하나 없는 현실이 자꾸 뒤를 돌아보게 합니다.

따라서 대형 실내체육관 건립은 우리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는 동시에 유치의 큰 명분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라 금년부터 새로운 인구개념인생활인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주인구 뿐만 아니라 통근·통학·관광 등의 목적으로 지역을 방문해 하루 3시간 이상 머무는 횟수가 월 1회 이상인 사람까지 지역의 인구로 보고 그 생활인구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정책지원을 한다는 취지입니다.

 

그러나 문경에는 산업시설이 취약하여 외부의 인구를 끌어들일 요소가 부족합니다. 우리가 표방하고 있는 관광도시 이미지도 거의 모든 도시가 유사하게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포츠 도시의 브랜드는 우리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수많은 대회를 개최한 경험과 역량이 있고 목표의식과 집행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외 대회를 유치한다면 그에 따른 스포츠마케팅의 효과는 매우 큽니다. 외부에서 수백 명에서 수천 명의 선수단이나 가족들이 문경을 찾으면서 스포츠 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함께 식당, 카페, 숙박업소 등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형실내체육관이 점촌을 중심으로 영순, 산양, 호계 등 어디에 위치하더라도 문경새재 중심의 개발에 상응하는 균형개발의 효과가 있고 체류형 스포츠 관광객들은 문경 전체의 상권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아울러 문경을 찾는 이러한 젊은 체육인들은 문경의 생활인구에 그대로 반영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우리 문경시가 스포츠 체육도시로 특화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정부지원이 있다면 체육도시로서의 역할과 위상이 더욱 고도화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의 필수 요건으로서 대형 종합실내체육관의 조기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