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소방, 2023년 화재조사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3. 11. 28. 06:11

본문

- 과학적 연구 통한 선진감식기법 전파공유로 화재조사 전문능력 향상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23일 울진에서 화재조사 기법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 공유를 위한 ‘2023년 경상북도 화재조사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현장 중심의 실용적 학술 연구를 통한 과학소방의 기반 조성과 기후변화에 따른 화재 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대회는 연구논문에 대한 1차 서면심사를 거쳐 선발된 6개 소방관서가 대회 현장에서 논문에 대한 발표를 한 후 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3명을 선정했다.

 

 

심사 결과 포항북부소방서 박찬일 화재조사관이 이차전지 재활용 공정 중 화재위험성 평가 폐양극재 가공물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의성소방서 김병일 화재조사관이 토양에서의 잔류 인화성 액체 검출에 관한 기초연구, 김천소방서 오문근 화재조사관이 할로겐램프의 발화와 화재 감식기법의 연구로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을 받은 포항북부소방서는 2024년 소방청이 주관하는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에 경상북도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이영팔 경북소방본부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입상한 화재조사관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우리 경북소방본부는 화재조사기법 등에 관해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과학적이고 신뢰도 높은 화재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