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경시, '세계 람사르 습지도시' 국제인증 확정!!

보도자료

by 황식 행정사 2025. 2. 6. 07:50

본문

- 습지 관련 국내외 인증사업 그랜드슬램 달성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지난 124일 스위스 글랑에서 개최된 64차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에서 세계 람사르습지도시로 국제인증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람사르습지도시는 람사르습지 등 습지보전지역의 인근에 위치하고 습지 보전 현명한 이용에 지역사회가 모범적으로 참여·활동하는 도시나 마을로서 세계습지협약 기구인 람사르협약에서 인증하는 도시를 말한다.

 

문경시는 20239월 환경부 공모 제3차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국내후보지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202311월 람사르협약 사무국 독립자문위원회에 국제인증신청서를 제출하였고, 20251월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에서 국제인증이 최종 확정됐다.

 

20257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개최되는 15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서를 수여 받을 예정이다.

 

문경돌리네습지는 20176월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20242월 세계람사르습지 지정, 그리고 이번 세계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으로 습지 관련 국내외 인증사업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문경시는 이번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확정으로 지역 농·수산물이나 생산품 판촉, 생태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등에 람사르습지도시 로고를 6년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습지의 보전·관리, 인식증진, 생태관광 기반시설 확충 등에 필요한 비용도 국비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람사르습지도시는 2018년에 인증 받은 1차 람사르습지도시 4(창녕군 우포늪, 인제군 용늪, 제주시 동백동산습지, 순천시 순천만)2022년에 인증 받은 2차 람사르습지도시 3(서귀포시 물영아리오름, 고창군 운곡습지·고창갯벌, 천군 서천갯벌)으로 총 7개 도시가 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문경시가 람사르습지도시로 국제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지역주민들께 감사드린다.”, 주민들과 함께 문경시의 생태자원들을 현명하게 이용하여 국제적인 생태도시로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